알림
공지사항
HOME > 알림 > 공지사항

2017년도 고속버스 무정차 관련 정보 공지

안녕하세요 학우 여려분!
한국교통대학교 총학생회입니다.
최근 불거진 고속버스 무정차 문제와 관련돼서 몇 가지 알려드리고 학우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일단 사실과 다르게 알고 계신 부분은 명확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학생의 요청이 있는경우 정차를 실시하였던 동서울, 서울(센트럴), 수원 노선은 2학기에도 변함없이 대학 주변(철길 앞)에서 정차가 가능하며,
청주, 인천, 안산노선 또한 현재와 같이 대학 정문(문학사 옆)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버스회사에서 정차하지 않겠다고 한 것은 그외 지역에서 충주로
오는 버스노선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우리대학 주변의 고속·시외버스 정차가 불가능한 이유를 살펴보면 
도로교통법 제 32조(정차 및 주차에 관한 금지) 4항에 따르면 버스 여객 자동차의 정류지(停留地)임을 표시하는 기둥이나 표지판 또는 선이 설치된 곳으로부터 10미터 이내인 곳. 다만, 버스 여객 자동차의 운전자가 그 버스 여객 자동차의 운행시간 중에 운행노선에 따르는 정류장에서 승객을 태우거나 내리기 위하여 차를 정차하거나 주차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이외에도 건널목의 가장자리 또는 횡단보도로부터 10미터 이내인 곳에는 주차 및 정차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고속버스 회사에서 배려하여 서울 및 수원구간에 대한 하차를 진행하여 왔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흐름의 문제와 안전 문제가 제기되었고 지역 운수업체(택시, 시내버스)에서도 각종 문제를 제기해왔습니다.
 수년 간 끊임없이 제기됐던 문제이기에 학교 교직원분들과 총학생회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시행했습니다. 이천 부발역부터 충주캠퍼스까지의 통학버스 개설과, 건국대학교 글로컬 캠퍼스와의 협력 체결을 통해 수도권 통학버스 공유 등 진행 예정에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충주 시청과 충북도청에 교통대 임시 버스터미널 설치에 관해서도 수없이 문의했지만 예산 관련 문제와 이용 인원 대비 효율 문제 등 현실적인 문제들의 이유로 진행하기 어렵다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학교 앞 택시 역시 문제점이 많고 학우분들이 이용하는데 있어 많은 부당함을 느끼고 있어, 저희 총학생회에서도 내세웠던 공약사항 중 하나였습니다.
현실을 말씀 드리면 행정구역 표기상 교통대학교 충주캠퍼스는 면 단위에 속합니다.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상 시외 할증 요금을 적용하여 운행하는 것이 적법하고 충주시내와 학교 간 운행에는 구역의 경계인 달천초등학교부터는 시외 복합할증 요금을 적용합니다. 충주시청 교통과에 찾아가 문의해본 결과 택시 요금 할증 문제 또한 법적인 문제와 함께 택시 운송업을 하시는 분들의 생존권 보장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합법적인 영업에 대해 시에서 관여할 수 있는 방안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어찌 되었든 학우분들이 느끼시는 교통의 불편함을 저희도 똑같이 공감하고 있고 해결방안을 수없이 모색한 것이 사실입니다. 턱없이 부족하지만 현재 운행하고 있는 999순환버스 또한 시청과 버스회사와의 협의를 통해 학교 안까지 운행을 해주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이외에도 공동 택시 승차, 카풀 등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검토 중에 있습니다. 

학우분들이 원하시거나 적법한 해결방안이 있으시다면 의견을 남겨주세요! 학우분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